아삭하고 새콤달콤한 무생채를 맛있게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달큰한 무를 가늘게 채 썰어 양념에 버무리면 밥반찬으로도 좋고, 비벼 먹으면 더욱 맛이 살아나요. 오늘은 백종원표 무생채 레시피를 활용해 더욱 맛깔나게 만들어볼게요. 함께 만들어볼까요?
재료
무 1/2개(700g)
고운 고춧가루 1/4컵(20g)
황설탕 2큰술
간 마늘 1큰술
식초 1/4컵(40g)
꽃소금 2큰술
대파 1컵
깨소금 1큰술
무생채 맛있게 하는법
무생채 맛있게 하는법 ① 재료 손질하기
재료가 꽤 간단하죠? 무와 대파에 몇 가지 양념만 준비하면 되는데요. 사용하는 양념도 복잡하지 않아 쉽게 만들 수 있어요. 그럼 바로 시작해볼까요?
무는 먼저 깨끗이 씻어 준비해주세요. 하지만 아무리 씻어도 껍질에 거뭇한 부분이 남아 있을 수 있는데요. 그런 부분만 살짝 도려내서 사용하거나, 아예 껍질을 벗겨 쓰는 것도 좋아요.
무는 가늘게 채 썰어주시면 되는데요. 채칼이 있다면 좀 더 쉽게 썰 수 있어요. 채칼을 사용할 때는 손을 다칠 위험이 있으니, 안전을 위해 목장갑을 끼고 작업하는 게 좋답니다.
채칼이 없으면 칼을 이용해 채 썰어주시면 돼요. 안전하게 자르려면 먼저 무의 한쪽 면을 잘라 평평하게 만든 후 썰어주세요. 그래야 무가 굴러가지 않아 다칠 위험이 줄어든답니다.
또한, 둥근 단면을 바로 채 썰면 길이가 짧아질 수 있으니, 먼저 길쭉하게 썰어준 다음 채를 썰어주는 것이 좋아요. 사진을 참고하시면 이해하기 쉬우실 거예요. 썰어둔 무는 그릇에 담아 준비해주세요.
무생채 맛있게 하는법 ② 양념 재료 팁
무생채를 맛있게 만드는 비법은 액젓을 활용해 양념하는 것이에요. 멸치 액젓, 까나리 액젓, 참치 액젓 등 어떤 종류든 사용 가능하며, 액젓을 넣으면 감칠맛이 더해져 무생채의 풍미가 한층 살아나요. 하지만 액젓이 없다면 소금으로만 간을 해도 괜찮답니다.
또한, 설탕을 넣는 이유는 무의 쓴맛을 잡아주기 위해서인데요. 만약 무가 충분히 달다면 굳이 넣지 않아도 되고, 단맛을 피하고 싶다면 생략하셔도 좋아요. 특히 액젓이 들어가면 설탕 없이도 감칠맛이 살아있으니 꼭 넣지 않아도 괜찮아요.
고춧가루는 입자의 크기에 크게 상관없이 사용 가능하지만, 굵은 고춧가루를 넣으면 색감이 더욱 예쁘게 살아나요.
무생채 맛있게 하는법 ③ 양념하기
대파는 잘게 송송 썰어도 좋고, 길게 채 썰어도 괜찮아요. 취향에 맞게 썬 후, 한 컵 정도 분량을 준비해 무채에 함께 넣어주세요.
무에 꽃소금 2큰술을 뿌려 가볍게 버무려주세요. 이렇게 소금에 잠시 절이면 약 10분 정도 지나면서 무에서 수분이 빠져나와 간이 자연스럽게 조절돼요. 이후 마지막에 간을 보면서 소금이나 액젓을 추가해 맞춰주시면 돼요.
또한, 설탕 2큰술도 함께 넣어 섞어주는데요. 무에서 수분이 충분히 나온 후에 다시 간을 보면서 기호에 따라 설탕을 조금 더 추가해 조절하면 됩니다.
다진 마늘 1큰술을 넣고, 여기에 생강을 살짝 더해주면 풍미가 더욱 살아나요. 고운 고춧가루 1/4컵을 넣어 골고루 버무린 뒤, 식초 1/4컵을 더해 잘 섞어주세요.
무생채 맛있게 하는법 ④ 최종 간 맞추기
무생채를 양념해 무친 뒤 약간의 수분이 생기면 한 번 간을 확인해보세요. 살짝 짭짤한 정도가 적당한데, 시간이 지나면서 무에서 계속 수분이 나오면서 간이 자연스럽게 옅어질 거예요. 그래서 무친 후 잠시 두었다가 마지막에 다시 간을 맞춰주는 것이 좋아요.
무생채 맛있게 하는법 ⑤ 밀폐용기에 담기
양념한 무생채의 최종 간을 맞춘 후에는 밀폐용기에 잘 담아주세요. 무생채가 양념에 잘 잠기도록 꾹꾹 눌러서 담으면 됩니다.
이번에 알려드린 방법은 소금으로 간을 맞춘 무생채였어요. 만약 액젓으로 간을 하려면 소금보다 액젓을 조금 더 많이 넣어야 해요. 액젓 3큰술 정도 넣고, 만약 싱거우면 소금으로 마지막 간을 조절하면 됩니다. 액젓을 사용하면 감칠맛이 더해져 더욱 맛있는 무생채가 완성된답니다~
무생채 맛있게 하는법 ⑥ 접시에 예쁘게 담는 법
완성된 무생채를 접시에 담을 때는 접시의 1/3 정도만 담고 위로 살짝 높게 쌓아주면 훨씬 더 보기 좋답니다. 다른 반찬들도 마찬가지로 접시의 1/3 정도만 담고 위로 쌓아주면 더욱 예쁘게 보여요.
무생채를 맛있게 만드는 방법으로 만든 무생채를 밥과 함께 비벼 먹으면 정말 맛있어요. 밥 한 공기 위에 무생채를 올리고 고추장, 참기름, 계란 후라이 하나 얹어서 먹으면 최고의 맛을 즐길 수 있답니다! 무생채는 비빔밥 재료로도 아주 잘 어울려요. 밥 한 그릇 순삭이죠. 새콤하고 시원한 맛의 무생채를 반찬으로 즐기고, 비빔밥으로도 맛있게 드셔보세요~
오늘 알려드린 백종원 무생채 황금레시피로 맛있게 무생채를 만들어보세요. 맛있게 드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